우리FISA/회고

[우리FISA]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21주차 회고

닉네임생각즁 2024. 4. 14. 23:54

 

 

갓생챌린지 중에 5주 합쳐서 뽑는 두명 중 한명으로 당첨!!!!!!!!!!

벌써 세번째다 핳😎😎


 

이번주도 최종 프로젝트로 꽉 찼던 일주일이다

나는 채팅 기능을 담당하고있다

채팅 UI를 맡았을때 완성되어가는 모습이 눈에 보이니까 재밌고 흥미로웠다

그러다가 UI 맡은 부분에 대해 프론트를 살짝씩 해놓게 되었고 회의를 통해 각자 하던 부분에 대해 백엔드까지 이어서 하자고 정해졌다 처음에 채팅 백엔드가 부담이 되었던건 사실이다 

배우지 않은 웹소켓 영역이었고 공부하고공부해도 아리송하고 정말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머리가 아프기도 했다 자료들은 꽤 많았지만 뭔가 내가 하려는것과 애매하게 달라서 쉽게 되지는 않았다 해보다가 뒤집고 지우고 다시 해보고 뒤집고 지우고의 반복이 이어졌다

내가 미리 만들어놓은 채팅 UI에 바로 되게끔 하려다보니까 할수록 더 꼬이는 기분이어서 그냥 모달창에 웹소켓 통신이 되게끔만 해보자! 라고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내가 만든 UI는 없다치고 처음부터 시작이라생각하고 해보자고,,

그래서 모달창 위에 웹소켓 통신으로 주고받고만 되게하려고 했고 뭔가 될거같았던 순간에!!!!!!!!!!!!!!!!!!!!!!!!!!!!

이런 오류 메세지를 만났었다 이거 때문에 정말 미치는줄 알았다..............😐😐😐

이거 해결하려고 지난주 주말에 머리를 여러번 쥐어뜯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결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찾아보면서 다 따라했는데 안됐고 심지어 gpt도 해결을 못했었던,,, 하루 다 날리고 일요일 아침에 일어나서 또 하는데 안되고안되고 하다가 어떤 한줄을 기적처럼(?) 발견하고 해결하게 되었었다 그때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아무튼! 그렇게 월요일로 넘어가던 새벽에

 

드디어 모달창 위에서 웹소켓 통신이란게 되기 시작했다

이때 얼마나 기뻤는지🤗🤗🤗🤗🤗

 

그렇게 해서 월요일에는 내가 만든 UI 위에 얹을 수 있게 됐다

그리고 계속 진행하면서 여러번 머리 쥐어뜯다가

DB저장까지 성공하게 되었다

 

room_id 4번까지는 더미데이터로 넣어놓은거였고 5번이 실제로 채팅을 해서 생긴 채팅방의 시작이었다!!!!!!

이때 갑자기 너무 재밌다고 남겨놓은 기록이 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되던게 갑자기 후루룩 되니까 진짜 재밌고 신났었다🤸‍♀️🤸‍♂️

위에 저렇게 해결이 되던 세번의 순간이 이번주에 가장 짜릿했던 순간들이다!!!!!!!!!!! 👍👍

 

근데

주고받는 통신만 되면 금방 완성될줄알았는데 미리 만들어놓은 프론트와 연결도 쉽지 않았고 연결을 하니 백엔드와 연결이 쉽지 않았고 연결하니 이제는 다음 일들이 쉽지 않다 사소하게 신경써야될 부분들이 굉장히 많고 살짝 틀어지는게 생기면 오류를 하루이틀을 잡고있기도 하고,,!

이제는 최종적으로 로그인을 해서 계정과 연결된 채팅의 완성을 해야하는데 이게 정말 굉장한,,, 마지막 하이라이트일듯하다🙄 🙄 앞으로 남은 기간이 길지는 않으니 남은 기간도 집중해서 열심히 해봐야지!!!!!!

 

프로젝트를 하면서 신기한건 계속 따라하고 해보려고 하니까 어느순간 익숙해지는 부분들이 생기기 시작하는거다 아직도 모르는게 많고 배워야할게 많지만 부딪쳐보는게 짱이라는걸 실감하는 중!!

또 신기한건 뭐 대단히 한게 없는거같은데 하루가 참 빠르게 흐른다는것ㅠㅠㅠㅠㅠ

이와중에 걱정되는 정처기 실기,,,,,,,,,,,,,,,,,,,,,,,,,,,,,,,,,,,,,,,,,,,,,,,,,,,,,,,,,,,,,,,,,,

 

 

 


 

이번주에 팀 회식도 있었다

 

 

 

엄청 높게 쌓여서 나와서 와이걸어케다먹어? 했는데 먹다보니 먹을만한 양이었고 깔끔하게 다 먹고 나왔다👍

 

밥먹고 보드게임카페도 갔는데, 친구들이랑 자주 갔지만 이렇게 본격적으로(?) 세팅해놓은 곳은 처음이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었다 다음엔 밥 먹지말고 여기서 시작해서 끝까지 가보자고 얘기도 하고🙄🙄

 

나와서는 인생네컷도 찍고!! 건전하고 재밌었던 회식이었다 ✨

 


팀원들이랑 점심먹고 날이 좋아서 산책했던 교육장 근처 공원

 

고양이도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