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FISA/회고

[우리FISA]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10주차 회고

닉네임생각즁 2024. 1. 28. 22:19

 

 

벌써 10주차😦😦😦😦😦

사실 10주차인거보다 벌써 1월 끝을 바라보고 있다는게 공포다 뭐했다고 1월이 사라진거지?????

이때쯤이면 멋지게 성장한 내가 있을줄 알았는데

여전히 헤매면서 시간의 파도에 휩쓸려가고있는 내가 있다,, 제발 시간이 천천히 흘렀으면 좋겠다

 

이번주는 다른때보다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 힘든 한주였다

감기에 심하게 걸려서 굉장히 고생을 했다

진도따라가기에도 바쁜데 몸상태가 최악이니까 헤롱헤롱한 상태로 힘든 하루하루를 보냈다

금요일부터 더 심해졌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까지도 기침을 너무 많이 해서 복근이 생길거같다 다음주엔 제발 감기가 다 낫길,, 다들 건강관리 잘하세요😥😥

 


 

월요일 ~ 목요일 - 서블릿과 JPA, 그 외 커넥션 풀 등 여러 개념

금요일 - 스프링

 

이렇게 진행되었다

MVC패턴을 알면서도 각각 어떻게 나눠야할지 헷갈렸는데 수업때 계속 dao, controller, entity 등으로 패키지를 나누고 만들어보고 하니까 어떤게 어떤 역할을 하고 어디서 어떤 일을 하는지 어느정도는 감이 잡힌거같다(그치만 혼자 해보라하면 얼어버린다🤧🤧)

 

금요일에는 스프링이 시작되었는데 추상화되기 위해 더 추가된 과정들이 아직은 완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더 추상화가 되어 편하게 쓸 수 있게 되었다고는하는데 나한테는 아직 더 복잡해보이고 이게 편하다고? 하는 의문이 가득한 상태인데 더 배워봐야할거같다ㅠㅠㅋㅋㅋㅋ

주말에 인강을 들으면서 조금 더 보충학습을 해보았는데 금요일에 멘붕이 왔던 부분은 그래도 현재 큰 비중을 두어 쓰고있지는 않은거같아서 사아아알짝 안심을 했다 반복학습을 통해 잘 익혀봐야겠다

 

이 교육을 듣기 전 최소 3개월정도 이 과정에서 배울 내용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으면 참 좋았겠다는 생각을 요즘 가끔 한다 미리 어느정도 공부한 상태에서 들었다면 한번더 개념을 쌓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됐을텐데 빠른 진도에 휩쓸려가기만 하니까 많이 불안하기도 하고 아쉽다 MVC패턴 나왔던 지난주에 잠시 신났던 경험이 있기에 미리 공부하고 들으면 얼마나 도움이 됐을지 알게 되어서 더 그런 마음이 커지는거같다

지금은 아는거보다 새로 배우는게 더 많아서,, 하나를 이해하려고 하다보면 또 새로운게 많이 쌓여있여서 가끔씩 버거워진다 🍔

그래도 힘내보자 아자아자

 

 

 

수요일에는 1기 선배 중 취업한 두분과의 커피챗이 있었다

두분 다 클라우드서비스개발반이었던 분이었다 👍👍

취업관련해서 정말 자세히 답변해주셨는데 더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해야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난주 팀장님과의 커피챗도 그렇고 이번 커피챗도 그렇고 공통적으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드는게 정말 중요하다는걸 강조하셨다 나만의 이야기가 될 것이 무엇이 있을까 잘 고민해봐야겠다

 


 

요즘 맨날 9시까지 공부하고 가다가 금요일에는 오랜만에 수업 끝나자마자 나왔는데

밝을때(?) 나온게 너무 오랜만이라 남긴 사진ㅋㅋㅋㅋㅋㅋ  

 

 

여기는 1층에 있는 최가네인데 모든 메뉴가 무난하게 다 맛있다!

9시까지 남아서 공부하려고 저녁 먹었던 날 중 하루인데 블로그에 올릴거라니까 브이를 해준 친구ㅋㅋㅋㅋ

이 친구도 참 열심히 하는 친구다 우리반 화이팅!!!


 

10주동안의 나를 돌아봤을때 가장 확실하게 늘었다고 말할 수 있는건 코테다

코테스터디 시작할때만해도 못 푸는 문제가 너무 많았고 자바 문법도 익숙치 않아서 머리에 떠오르는걸 구현조차 못하니까 울고싶었다

그래서 더 많은 노력을 쏟았다

몰라도 답을 보지않고 관련된거 공부해서 정리하고 다시 풀어보고 계속 붙들고 있었던게 그 당시에는 시간을 버린일 같았지만 지금와서는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 중 하나이고, 프로그래머스 0단계 도전도 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가장 의미있던건 dfs를 극복(?)한 경험인데 그냥 일단 틀을 외우라는 말에도 그게 용납이 안되어서 틈틈이 강의도 보고 여러 글들을 계속 읽으며 내가 스스로 코드를 쓸 수 있도록 이해하려고 애썼다

그러니까 어느순간 쓸 수 있게 됐고 dfs 유형에서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거기에서 오는 뿌듯함이 크니까 자꾸 더 풀게되고 재미를 붙이게 됐다

이렇게 말하면 굉장히 잘하는거처럼 보이지만 그건 아니다 여전히 막히는거도 많고 앞으로 더 해나가야할 알고리즘 공부가 많다 그래도 노력해서 성장한게 보이니까 스스로를 칭찬해주고싶다

 

아 그리고 코테를 풀면서 스스로 더 좋은쪽을 고민하고 바꿔가는거도 재미가 있는거같다 예를 들어 입력을 받을때 단순한게 좋아서 Scanner만 고집하다가 문제 풀면서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BufferedReader를 쓰게 된거? 그런 과정들이 재밌다

 

그러면서도 코테 문제를 풀수록 알고리즘 공부는 끝이 없다는걸 엄청엄청엄청 느낀다 한 알고리즘만 안다고 해서 다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다양하게 알아야 더 효율성있는 방법으로 슉슉 풀 수 있게 되는거같다 더 열심히 해야지!!! 

 

 

아무튼 다음주도 화이팅이다!!!!!!!!

 

 

다음주 수업 외에 지키고 싶은 매일 할 일들

1. 코테 한문제

2. 수업 복습하며 스프링 공부 1~2시간

3. 정처기 공부 1~2시간

 


 

🍚🍚

 

 

미미롤집

캘리포니아롤
매콤참치롤

 

이틀 연속 간 곳이다 하루는 캘리포니아롤 하루는 매콤참치롤을 먹었다ㅋㅋㅋㅋㅋ

롤 크기가 굉장히 크고 우동까지 세트로 나와서 아주 든든하게 막을 수 있다👍👍

친구들이랑 바꿔먹은 크림치즈롤도 맛있었고 한정판매인 훈제연어롤도 맛있었고 골고루 다 맛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