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FISA/회고

[우리FISA]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8주차 회고

닉네임생각즁 2024. 1. 14. 23:42

 

이번주 시작은 진짜진짜 피곤했다

지난주 토요일에 알고리즘 특강이 시작됐는데 하루 더 수업듣는다는건 굉장히 힘든 일이었다,,,

주말에 아예 쉰 적은 없지만 그동안 익숙해진 패턴이 깨지니까 피곤이 와라락 밀려왔다

이날 남겼던 메모 보니까 레전드 피곤함 이런거 써놨음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렇게 시작된 일주일!!!

 

이번주는 취업한 선배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한분은 우리FISA 1기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반이었던 분이었는데 농협 입사를 앞두고 계셨고 우리반 친구들의 질문에 대답을 자세히 해주셔서 좋았다 이 교육을 열심히 듣고 참여했던 것들이 많이 도움됐던거 같아서(물론 실력이 엄청 좋으신거같음) 나도 더더더 열심히 해서 2기의 자랑스러운 취업사례가 되고싶단 생각을 했다

그리고 또 한분은 다른 기업을 다니고 있는 현직자분이었는데 이분도 역시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해주셨고 어떤 개발자가 되면 좋을지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두분이 공통적으로 말한건 재미를 느끼라는거였음

나도 좋은 결과를 얻어서 누군가한테 멋진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이번주 수업을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월 -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 JUnitTest, 람다식

화 - 람다식, 함수형 인터페이스, 로깅

수 - 로깅

목 - 로깅, 데이터베이스

금 - 데이터베이스

 

이렇게 진행되었다

월요일에는 강의때 작성했던 블로그글을 저장안하고 컴퓨터를 꺼버려서ㅠㅠㅠ 화요일 아침에 기억되살리면서 울면서 다시 정리했었던 기억,,😥😥

 

목요일에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시작하면서 새로 책을 받았다

 

데이터베이스 수업이 있던 목, 금이 지금까지의 교육기간 중 가장 아해하기 좋았던 이틀이었다

다음주에 더 깊은 내용으로 들어가면 눈물흘리겠지만 이틀동안은 행복했음🥰

 

 

그리고 금요일에는 누가 더 빨리 올지 음료를 걸고 짝꿍과 내기를 했다

도착하자마자 짝꿍이 안온걸 확인하고 바로 찍어 보낸 사진이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가 이겼다😎😎😎😎😎 

빈 강의실도 첨 찍어봤는데 너무 다 공개되는거같아서 올리려다가 뺌!!

나보다 먼저 도착한 두명은 밖에서 공부중이었고 한명은 강의실에 있었는데 잠깐만 비켜달라고 착하게(진짜임) 말하고 찍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짝꿍이 사준 음료✌

 

이날 느낀거는 일찍 오면 하루가 완전 상쾌하다는거!!! 하루종일 기분이 좋았다

아침에 버스, 지하철에서 어깨 계속 치이고 꽉 낀채로 있으니까 맨날 지친 상태로 도착했는데 조금 일찍 나오니까 치이는거도 없고 상쾌했다 이사람저사람한테 이 얘기도 엄청 하고 다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앞으로는 일찍 나오겠다고 다짐했다 

 

이거는 🐉 씨가 성수에서 사서 날라온 생딸기 찹쌀떡❤

짱맛있었다!!!!!!!!!!!!

 


 

요즘 코테 문제 풀기에 집착중,, 잘하고 싶어서

 

일단 프로그래머스 기초트레이닝 124문제 다 풀기 도전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31일까지 하는건 실패했지만 그 후에 🍊씨랑 다시 도전했는데 둘다 아주 잘 마무리✨✨

화요일 수업끝나고는 둘이 미니 스터디를 했다 전체적으로 어땠는지, 어려운거 있었는지 대화나누면서 서로 아는거 알려주기도 하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이 도전에서 가장 큰 성과는 자바로 혼자 뭔가를 쓰는거조차 어려워했던 내가 그걸 극복했다는거!! 문제를 푼다못푼다랑은 다른문젠데 이미 어느정도 쓰여있는 코드를 보고 대략 이해하고 비슷하게 쓰긴했어도 아예 빈곳에 혼자 처음부터 치는거는 너무 어려웠다 근데 기초 문제 풀면서 계속 써보는걸 하니까 어느정도 익숙해졌다!!!! 쉽지만 애매하게 알면 실수할 수 있는 것도 계속 틀려가며 깨닫고 머리에 집어넣으니까 전보다 많이 나아졌다 여러모로 의미있는 도전이었음

몇달전에 목표하던걸 위해 코테스터디를 할 때는 파이썬으로 했었는데 그떄 나는 자바로 푼 팀원의 코드를 보면서 파이썬으로는 이렇게 간단한데 자바는 진짜 길다 이러면서 봤었던 기억이 생생하다 그랬던 내가 자바를 쓰고있는거 자체가 신기한 일이다

 

근데 앞으로 더 실력을 쌓으려면 알고리즘 공부를 확실하게 해야야한다는걸 엄청 느낀다 조금 더 어려운 문제들을 풀기 시작하니까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해지고 그에 따른 방식들이 각각 있어서 공부할게 더 많아진 요즘이다 기초 트레이닝은 기본적인 문법을 익히는 시간이었으니 이제부터는 알고리즘 공부를 빡세게 해야겠다

며칠전부터는 문제 풀면서 여기에 필요할거같은 A를 찾아서 공부하고 그 안에 모르는 B가 보이면 B를 찾아서 공부하고 또 그 안에 C가 있으면 또 찾고,, 하는 식으로 하고있다 파고파면서 공부하는거 시간도 오래걸리고 힘들지만 꽤 흥미롭다 그리고 프로그래머스에서 정확성테스트랑 효율성테스트를 따로 점수를 매기는 문제들이 가끔 있는데 이때 답은 다 맞아도 효율성에서 일부 통과못하는 경우가 꽤 있어서 더 성능 좋은 코드는 뭘까 고민해보고 찾아본다 이거도 다양한 방법을 알게 되는거라 좋다

그러나 한문제한문제에 쏟는 시간을 좀 줄여야겠단 생각은 한다. 개념을 파고드는경우는 괜찮은데 문제가 잘 안풀릴때 오기가 생겨서 오랜 시간 붙잡고 있는 경우가 간혹 있다 혼자 끝까지 해결하려고하는거도 좋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넘어가면 답을 찾아보거나 힌트라도 봐서 적당히 끝내야될거같다 브론즈~실버에서 이러는데 골드는 대체 어떤 문제인걸까,, 

 

 

또 문제 풀면서 느낀건데 주석달면서 풀면 확실히 알아보기도 쉽고 머리 속 정리가 잘 된다!!! 지금까지는 많이 필요가 없었지만 문제가 어려워질수록 코드도 길어지니까 주석 달아가며 풀면 도움될거같다 또 챗지피티가 굉장히 유용하다는거도 느꼈다 내 생각과 내 코드가 분명 맞는거 같은데 아무리 수정해도 답이 애매하게 빗겨나갈때 마지막으로 챗지피티한테 물어보면 실수한 부분을 콕 찝어준다 그럼 내가 어느 부분에서 사소한 실수를 하는건지 알게되고 배울 수 있어서 좋다!! 물론 처음부터 무작정 챗지피티를 찾는것은 Noooooooooooooo

 

⭐ 차근차근하고 싶은 분들에게 프로그래머스 기초 트레이닝 풀기를 추천합니다 ⭐
반친구 몇명한테도 이거 도움됐다고 말했는데 진짜입니다
대신 기간을 길게 잡지 말고 2~3주 안에 끝낸다는 목표를 가지고!! 누군가랑 함께 목표잡고한다면 더 좋을듯하고
만약에 다른거 안 배우는 상태에서 코테에만 집중할 수 있다면 더 단기간 목표면 좋을거같습니다
자바 문법을 잘 몰라서 차근차근 익히고 싶다면 완전 추천!!

 

 

이번주 알고리즘 특강에서는 바로 전날 혼자 공부했던 내용 중 일부가 나왔는데 공부한게 나와서 반가우면서도 하루만 참았으면 여기에서 배웠을텐데 괜히 시간날린느낌도 나고 그랬다 다른 문제 풀어볼걸 이런 생각도 들고ㅋㅋㅋㅋㅋㅋ

그치만 혼자 파고팠던 시간도 의미있을테니 예습한셈치기로했다 앞으로 알고리즘 공부 더 열심히 해야지...!!

 

 

 

지금까지 공부한거보다 앞으로 해야할게 더 많겠지? 공부는 끝이없다 그래도 정말 다행인건 재미를 느끼고 있다는것,,!! 억지로 하는거였으면 이미 포기했을거같다 

암튼 한달전의 나보다는 확실히 나아지긴했으니 다음달의 나를 기대해보며 꾸준히 열심히 해볼거다 

 

 

 

다음주 실천할 것
1. 최소 40분 전에 도착해서 수업 시작 전에 정처기 공부 잠깐 하기
2. 코테 하루에 최소 2문제 (백준1, 프로그래머스1)
3. 작은거라도 만들어보기



 

 

🧞‍♂️씨가 이거 요즘엔 왜 안찍냐고 그리워하길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랜만에 남긴 사진!!!!

원래 다섯명이었는데 카메라 켜자마자 버스와서 후다닥 타느라 지하철 같이 타는 셋만 남겼다

초반에 맨날 집에 같이 가던 셋인데 각자 공부패턴이 달라져서 자주 안겹치다가 오랜만에 셋이 떠들면서 집에 와서 재밌었다 


🍚🍚🍚

 

 

 

 

 

남죽한우곰탕

 

추천추천 👍👍👍👍👍

나는 한우소머리곰탕을 먹었다 중간에 소면도 주는데 곰탕에 넣어먹어도되고 깍뚜기 국물+비빔소스+참기름으로 비빔국수를 만들어먹어도된다 김치도 맛있음!!!!

기운없는날에 이거 먹으면 힘나겠다고 먹으면서 말할 정도였음 속이 싹 풀리는 맛👍

 

 

다음주도 화이팅💪💪

누군가 그랬다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았다면 잘 산거라고

맞다 나는 최선을 다하고있으니까 잘 살고있다 잘하고있다 다음주도 앞으로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