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FISA/회고

[우리FISA]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5주차 회고

닉네임생각즁 2023. 12. 24. 22:59

  

회고 제목 쓸 때 가장 시간의 흐름이 잘 느껴진다 벌써 5주차라고요?😮😮

 

안뇽

월요일 아침부터 넘 피곤해서 엘베 타기 전에 카페 들렸는데 지난주랑 반대로 이쪽을 보고있는게 너무 귀여워서 찍었다 지난주는 문을 바라보고있었는데ㅋㅋㅋㅋ(4주차 회고에 올렸엇다🎅) 일상 속에서 만나는 이런 소소한 귀여운 것들이 나를 웃게 한다

 

이번주 월요일에는 TypeScript, 화요일에는 Next.js 를 간단하게 배웠다. 

(수요일은 팀원들과 기술 세미나 준비 하는 시간을 주셔서 화요일까지만 수업이 있었다) 

이틀 안에 깊게 배울 수 있는건 아니라 살짝 맛보기 느낌이었달까?

타입스크립트는 자바스크립트와 문법은 같은데 타입을 지정해주는게 추가됐다고 생각하면 된다 각각 타입을 지정해주어야하는거도 그렇고 브라우저가 ts를 인식 못해서 js로 변환해주는 과정이 필요한거도 그렇고 더 불편해지는거 아닌가? 근데 왜 더 좋게 발전한거라고 하는거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근데 실행된 후 개발자 도구에서 오류를 발견하는게 아니라 실행 전에 코드단에서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점, 여러 팀원들과 하는 경우 타입을 지정해놔야 편하다는 점 등 타입스크립트를 선호하는 이유가 있었다 아직 내가 모르는 큰 세상에서는 더 유용한거겠지

Next.js는 리액트에서 더 발전된 프레임워크이며 타입스크립트처럼 타입을 지정해줘야 했고 구동 시간을 줄이기 위해 img 대신 Image를 쓴다던가 a 대신 Link를 쓴다던가 하는것들이 있었다 웹페이지를 좀더 빠르게 돌아가게 하기 위해 최적화해놓은 것들이 많은듯!! 그리고 파일기반 라우팅으로 폴더를 생성해주고 페이지에 연결할것들을 모아놓으면 해당 폴더 이름으로 페이지들이 연결되어서 편했다

1기는 Next.js 가 아닌 Vue를 배웠다고 한다 이것도 궁금한데 시간날때 뭐가 다른지 찾아봐야겠다

 

프론트엔드 과정은 html,css,JavaScript로 시작해서 여러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배우고 프로젝트도 해보고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었다. 각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의 특징을 제대로 알고 프로젝트 시 더 유용한게 뭔지, 어떤 점이 좋아서 사용하는건지 등을 잘 정리해두고 잘 대답할 수 있게 준비해둬야겠다 그리고 필요한걸 잘 사용할 줄 아는 개발자가 되고싶다 

이후 백엔드 과정을 따라가다보면 프론트엔드 과정에서 배웠던걸 많이 까먹을 수도 있을거같아서 중간중간 강의자료들을 한번씩 읽어보기를,, 다짐해본다!!!!

 

아무튼,, 이렇게 한달간 진행되었던 프론트엔드 과정 수업이 종료되었다😮😮

거의 다 비공개로 올리긴하지만 강의를 매일매일 정리해서 올리고 있는데 화요일 글 마지막 부분은 이렇다

 

진짜 실화인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ㅠㅠㅠ 한달이 어떻게 지나간지 모르겠다 지금까지 배운걸 내가 완전히 다 안다고 장담할 수도 없고 나중에 이거이거 사용해보세요 하면 제대로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아직 자신은 없다

그래도 배운걸 계속 복습하며 남는게 있도록 노력해볼 것이다!!


 

목,금은 금융BIZ특강을 들었다.

우리반 기술세미나에 멘토로 오시는 대리님 강의도 이때 있었고 이번주 특강은 좀더 업무에 가까웠던 느낌?🤔 좋았다 흥미로운거도 많고!

 

참, 이번주가 마지막 금융BIZ특강이었다😥

마지막을 기념하며 건물 나오는 길에 사진을 찍었다 저녁에 찍은건 첨이네

내 손이 아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찍고있으니까 옆에서 보던 반친구들이 가리려고 장난침

 

다음에는 직장으로 뵐게요(제발요


 

이번주는 코테 문제를 열심히 풀어보려고 노력한 주였다 실력은 아직 많이많이 부족하지만 잘해보고싶어서 노력하는 중이다 개념이 덜 잡혀서 그런지 엉뚱한 생각에 갇혀서 전혀 다른 풀이를 하다가 시간을 날려먹기도 하고(아예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며 헤매느라 다른 개념 찾아보고 풀었었는데 이게 나중에는 도움이 되긴했다 ㅋㅋㅋㅋㅋㅋ 그거에 대한 개념이 잡혀서 관련된 다른 문제를 후루룩 풀 수 있었다,, 물론 쉬운 문제여서 가능한거기도 했다) 어이없는 실수도 많이 하고,, 그치만 나름 재밌다 딱 풀리는 순간 너무 기쁨!!

나중에는 어려운 문제도 풀고 싶고 더 잘하고 싶은 욕심이 난다 1월에는 알고리즘 특강도 들을건데 이때 알고리즘 개념도 제대로 잡고싶다

 

수요일에는 반친구 몇명이랑 12월 31일까지 프로그래머스 0단계 124문제 전부 다 풀기 도전도 약속했다!! 해내고 싶다 초반엔 풀기 쉬운 문제들이 많아서 하루에 열몇개도 풀고 그랬는데 뒤로 갈수록 점점 푸는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ㅋㅋㅋㅠㅠㅠ그치만 열심히 해봐야지 가보자고👊👊👊

 

그리고 코테 스터디도 이번주에 시작했다 열심히 풀게 된 계기가 스터디이기도 하다 일주일동안 풀어야하는 문제가 생기니 열심히 하게됐다 스터디 인원은 5명인데 각자 실력이 다르다보니 다양한 레벨의 문제가 주어지는데 아직 어려운건 잘 못 푼다,,, 잘하는 친구들이 푸는 문제들을 나도 풀 수 있을때까지 끈기있게 해봐야지!!!

코테를 풀면서 느낀건데 파이썬은 정말 성격 무난하고 다가가기 쉬운 친구였던거같고 자바는 되게 깐깐하고 따지는거많은 친구인거같다 그러나 친해져야만 하는 친구니까 꼭 친해질거다,,,,,, 자바 잘하고싶다

 

 

코테를 열심히 풀었던 이번주는 내 생일날 빼고는 9시까지 남아서 하고 갔다

화요일엔 9시 나오니까 눈이 펑펑 쏟아지고 있었다

 

눈 떨어지는 하늘이 너무 이뻐서 남겼다

 

그리고 금요일에는 오랜만에 사진 남기고 버스탔다✌✌

 

늦게까지 남아서 공부하면 힘들긴하지만 남는게 생기니까 뿌듯하고 좋다

열정넘치는 우리반!!! 앞으로도 화이팅이다🥰🥰

 


 

🍚이번주 베스트🍚

 

 

 

 

다다미

 

 

내 생일에 갔던 다다미!!!!👍👍👍❤❤❤❤❤❤❤❤

뭐 먹고싶냐는 질문에 회를 던졌다 회를 좋아하긴하지만 점심에 진짜 먹으러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던진게 아니라 그냥 가볍게 던진 말이었는데 근처 맛집을 찾아내서 데려가줬다ㅠㅠㅠㅠㅠ감동

진짜진짜 맛있었고 특히 연어가 지이이이ㅣ이이ㅣㄴ짜 통통하고 부드럽고 최고였다 담에 또 가야지 

 

이날은 아침부터 감동이었다 도착하니까 반친구들이 생일 노래 불러주고 축하한다고 말해주고,,

선물을 준 친구들도 있었고 편지 써준 친구도 있었고 집가서 따로 카톡을 보내준 친구도 있었고 참 행복했다

하루종일 강의실에 있어야하는 평일에 생일이 겹쳐 살짝 슬펐었는데 정말 행복한 날이 되었다 핳

만난지 얼마 안된 반친구들이 축하해주는 생일이라 더 고마웠고 신기했고 감동이었고 기뻤다 교육 끝나고도 우리반 친구들 다들 오래오래 봤으면 좋겠다❤

 

 

 

곧 크리스마스가 된다 메리크리스마스🎅🎅

올해도 정말 다 지나갔구나ㅏㅏㅏㅏㅏㅏ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