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FISA/회고

[우리FISA]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3주차 회고

닉네임생각즁 2023. 12. 10. 21:25

벌써 3주가 흘렀다 말도 안돼

 

월요일에는 오지 않길 바랬던 프로젝트 발표시간이 있었다😢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문머눔너무너무너무무너무너ㅓㄴ무너무떨렸던 월요일 오전,,

 

우리팀은 카카오 인공지능 API 중 'Karlo API'를 활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Karlo API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과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드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프로젝트하면서도 너무 신기했다ㅋㅋㅋㅋㅋㅋ 제공하는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었는데 우리는 그중에 생성, 변환, 확대, NSFW 검사를 가져와 활용했다

 

제시어를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나온다!

 

변환,확대,NSFW검사에는 생성된 이미지를 인코딩해서 그 값을 이용해주어야했는데 인코딩으로 몇시간 붙잡고 있었다 처음에는 인코딩 방법이 잘못된건가 하고 여러가지 방법 다 찾아서 다양하게 해봤는데 알고보니 웹 보안 정책 위반으로 인한 에러여서 뭔 방법을 동원해도 안됐던것.............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서버에 보내서 인코딩 과정을 수행해야했고, 그 값을 가져와서 이용했더니 모든게 다 풀렸다 긴 시간을 헤매야해서 힘들었지만 값진 경험이었다 

발표때 보니까 CORS 이슈로 고생한 팀이 우리 말고도 있었고, 검색해보니 API 서버와 통신하면서 다들 한번쯤은 만나보는 오류인듯했다 그렇게 생각하니 더 값진 경험이었던거같다!! CORS 관련해서 더 깊게 공부해봐야겠음!!

몇시간동안 에러메세지보다가 딱 실행될때의 그 짜릿함으로 개발자를 하는거 아닐까싶다,,(아직 되지도 않았으면서)

의미있는 프로젝트였다 수업 때 헷갈렸던 서버 흐름이 그래도 어느정도 잡힌 느낌!?


월요일에는 vitest 설치 후 단위 테스트하는 방법을 배웠고,

화요일에는 cypress 설치 후 E2E 테스트하는 방법과 브라우저 렌더링 관련해서 배웠고,

수요일에는 React 시작!

 

테스트 코드 짜는게 낯설어서 월요일부터 거하게 좌절을 맛보고 슬펐는데 그래도 화요일엔 그나마 나아져서 다행이었다,,

수요일 React는 이전 수업들에서 배운 자바스크립트가 어느정도 이어지니까 나름 괜찮았다 배우고싶었던건데 더 열심히 수업들어야겠음📖

 

목요일, 금요일 이틀은 금융BIZ특강이 있었다

여기로 매일매일 출근하고싶다,, 나 뽑아줘요

 

목요일은 관리회계업무, 자금세탁방지업무, 카드 관련 업무 등에 대한 특강을 총 다섯 분이 해주셨고,

금요일은 AI와 빅데이터 업무 관련해서 총 네 분이 특강을 해주셨다

 

다양한 금융 지식을 접할 수 있어서 모든 시간이 좋았는데 딱 하나 꼽자면 개인적으로는 금요일 마지막에 강의해주신 계장님 시간이 정말 좋았다!

프로젝트 보여주신거도 좋았고 끝에는 선배가 들려주는 취업 조언 느낌이었달까?!

그래서인지 가장 와닿는 시간이었고 더 물어볼게 있으면 연락하라고 메일까지 알려주셨다 최고최고👍

그리고 저번에 했던 사전면담 자료를 토대로 팀장님과의 문답시간이 있었는데 이 시간도 좋았다

더 긴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고,,

자격증, 영어성적 관련 이야기를 듣고나니 조급해지기 시작했다..!

해야될건 너무 많은데 모든걸 해낼 시간은 너무 부족하고 후

마음을 잘 다스리면서 5개월 보내는거도 나의 숙제가 될 거 같다


 

매주 좌절 그리고 극복이 반복되는거같다

이렇게 반복되는 패턴에 지치지않기 위해 목요일부터는 자바 공부를 시작했다

미리 조금이라도 해두면 백엔드 과정시작했을때 좌절하는게 조금은 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대학교때 하긴했으나 그게 벌써 몇년전이야..... 잔상만 남아있는거같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ㅠㅠㅠㅠ

교육 전에는 스프링부트 강의 들으면서 배우고 따라치긴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참 기초없이 머리에 우겨넣으려고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까 힘들었지,, 이제 다시 차근차근 기초를 쌓아보려한다

 

솔직히 울고 싶은 날도 있다 답답하고,,

근데.. 그래도 하기싫다는 마음은 안든다 다행히도,, 어떻게든 잘하는 사람이 되고싶다

겨울에 별안간 갑자기 따뜻해진 요즘 날씨처럼 나한테도 따뜻한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다

포기하지말고 가보자고👊👊

 

그리고 남과 나를 비교하면서 너무 우울해지지 않기로 다짐해본다!

이렇게 다짐하고도 나는 왜 안될까 하면서 좌절하는 날들이 많겠지만,, 일단 해보자!!!

회고 쓸 때 매번 새로운 다짐들을 쓰게 되는데 그래서 좋은거같다 나의 일주일도 돌아보고 

 

벌써 3주가 지났다 시간 참 빠르다

다음주는 정처기 공부 시작하고 코테 맨날 풀기 도전해본다!! 자바 꾸준히 하기!! 복습 알차기 하기!!

화 이 팅


 

그냥 남기고 싶어서 쓰는,,

🍚이번주 점심 중 만족스러웠던거🍚

 

 

 

 

상암회관

 

여기는 김치전이 미쳤다 바삭바삭 도랏음

 

 

 

 

온타이키친

 

여기는 뭘 먹어도 맛있다 짱


이날은 특강 끝나고 집갈때 찍음!
이날은 합정에서 떡볶이 먹었다 맛있었음!!

 

 

+

이번주에는 코테 공부해보려고 책 들고다녔는데 수요일에 집가서 책에 물 엎질러가지고,, 너덜너덜해졌다 내마음도 너덜너덜,,,,,,,,,,,,,,,,,,,, 시작한지 이틀되던날이었나 그랬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책인데 허무하다 어이X